logo

한국어

미동부 지역소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Intrepid.jpg

맨해튼 서쪽 허드슨 강변 86번 부두(Pier 86)에는 1943년~ 1974년까지 약 30 여년동안 미 해군에서 맹활약하며 임무를 완수하고, 퇴역한 항공모함과 잠수함을 박물관으로 개조한 '인트레피드 해양.항공.우주 박물관 (Intrepid Sea, Air & Space Museum)'이 있다. 1982년 박물관으로 개관한 이래 매년 100만명 가까이 다녀가는 뉴욕의 관광명소이다.

전 세계에서 항공모함을 전력화한 나라는 미국과 영국, 프랑스, 러시아 등 소수인데, 특히 항공모함과 잠수함을 박물관으로 만들어 일반인에게 공개하고 있는 나라는 미국뿐이다. 비록 낡은 구식이긴 하지만 군사 분야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는 인트레피드 박물관 존재만으로도 뉴욕에서 누릴 수 있는 대단한 행운이라고 할 수 있다.

미 해군 항공모함 인트레피드(The USS Intrepid aircraft carrier)는 제2차 세계대전 (World War 2)에 취역(commissioned)해서, 미국 항공 우주국 (NASA: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최초의 우주선 회수선(recovery ship) 등의 임무를 수행한 후 베트남에서 퇴역하였다.

전장(총길이) 912피트, 전폭 192피트, 흘수 27피트, 배수량 4만1400톤, 최대 시속 37마일, 승무원 3600여명으로 현재 미 해군이 주력으로 배치하고 있는 배수량 10만톤 내외의 니미츠급 원자력 항공모함과 비교하면 중형급에 해당된다.

1974년 재커리 피셔(Zachary Fisher)가 제2차 세계대전 때 난파된 항공 모함인 인트레피드를 인양하는데 성공하였고, 이 선박을 개조하여 1982년 박물관을 개관한 것이다.

인트레피드 박물관에는 초창기 글라이더부터 최첨단의 우주항공기까지 실물을 전시하고 있는데, 항공모함의 비행갑판 항공기 전시장, 갑판 밑의 원 항공기 적재소에 주전시장, 승무원 거주지역과 임무실 공간에 작전상황실과 암호부서, 조종사 브리핑 룸... 등, 과거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개별 전시장을 구석구석 갖추고 있다.

특히 항공모함의 최상위 비행갑판 항공기 전시장에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항공모함에서 운용한 전투비행기가 망라되어 있으며, 항공기와 관련된 다양한 부속물인 엔진, 비행복, 첨단 무기인 미사일 등도 전시하고 있다. 그 중에서 한국 공군의 주력기 중 하나인 KF-16의 원 모델인 F-16서부터 러시아 공군이 사용한 수호이 전투기, 미 해안경비대의 구조 헬기 등 10여대가 진열되어 있다.

이 전시장 옆에는 역사상 최초의 디젤 전략 잠수함이며 핵탄두 미사일을 발사하는 그로울러 잠수함(Growler Submarine)도 정박되어 있다. 1989년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된 3500톤급의 그로울러 잠수함은 안내원이 동반된 투어로만 구경할 수 있다.

4062.jpg
▲2차 대전 당시 조난당한 미 해군 조종사가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지니고 다녔던 번역 전단. 오른쪽 하단에 한글 번역문이 쓰여져 있다.
박물관의 주 전시장에는 항공모함 활동사진(대형 스크린과 영화관에서 기록영화 상영)과 2차 대전 당시 일본 해군과의 접전 기록과 기념품, 베트남 전쟁 참전 기록, 1960년대 인트레피드 항공모함이 태평양에서 수거한 NASA의 우주인 지구 착륙 모듈, 근무 수병 복장과 앨범 등 각종 기념품 등이 전시되어 있다.

그리고 수기(手旗)와 모스 신호 등 선박 간 통신수단, 항공모함 내부의 의자와 침대, 임무와 시간 변경을 알렸던 종(鍾), 수천명의 식사를 준비했던 주방기구 등과 함께 어린이·청소년들을 위한 G-중력(항공기를 급속 발진할 때 느끼는 가중 압력) 체험시설, 항공기 조종석 모델 등도 갖추고 있다.

또한  2차 대전 당시 항공모함 조종사들이 조난을 당했을 때 영어를 모르는 지역 주민에게 보여주고 도움을 청하던 조난 전단도 소장되어 있다. 이 색이 바랜 전단 우측 하단에는 한글로 “내 비행기가 깨졌다. 가까운 연합군 측에 나를 보내면 상금을 받는다”라는 내용의 글이 쓰여져 있어 당시 상황에 대한 깊은 감회를 느끼게 해준다.

'인트레피드 해양.항공.우주 박물관'은 입장료가 약간 비싸긴 하지만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물론 군사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도 한 번은 가볼 만한 곳이다.

●관람시간: 월~금 오전 10시~오후 5시 / 토~일, 공휴일 오전 10시~오후 6시
●장소: 맨해튼 웨스트사이드 Pier 86, 12 Ave 와 46th St. 사이
●문의: 877-957-SHIP(7447)  /  212-245-0072
●웹사이트: www.intrepidmuseum.org

  1. 프린스턴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아이비리그 대학중의 하나인 프린스턴 대학교 (1756 설립)가 자리잡은 곳으로 더욱 잘 알려진 뉴저지(New Jersey)주의 프린스턴은 머서 카운티의 한 타운에 속한다. 작지만 비교적 부촌이며 범죄가 거의 없어서 평온한 이 지역은 칼리...
    Category뉴저지주 Byadmin Views180422
    Read More
  2. 인트레피드 해양항공우주박물관 (Intrepid Sea, Air & Space Museum)

    맨해튼 서쪽 허드슨 강변 86번 부두(Pier 86)에는 1943년~ 1974년까지 약 30 여년동안 미 해군에서 맹활약하며 임무를 완수하고, 퇴역한 항공모함과 잠수함을 박물관으로 개조한 '인트레피드 해양.항공.우주 박물관 (Intrepid Sea, Air & Space Museum)'...
    Category뉴욕시 Byadmin Views136924
    Read More
  3. 모홍크 마운틴 하우스 (Mohonk Mountain House)

    뉴욕주 87번 도로 노스로 한 시간 반 정도 달리면 산위에 우뚝 솟은 바위들을 볼 수 있다. 허드슨 계곡에 자리한 이 샤완건크 산(Shawangunk Mountains)은 여성적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산세가 섬세하고, 우거진 숲속과 1,200피트에 있는 산상 호...
    Category뉴욕주 Byadmin Views182065
    Read More
  4. 나이애가라 폭포 (Niagara Falls)

    ▲나이애가라 폭포 땅을 뒤흔드는 천둥소리 같은 물소리, 멀리서도 보이는 자욱한 물 안개와 오색 영롱한 무지개가 아름다운 폭포… 미국 최대의 폭포, 바로 나이애가라 폭포이다. 나이애가라 폭포는 미국과 캐나다에 있는 5대 호수중에서 크기가 가장 작은 이...
    Category뉴욕주 Byadmin Views10296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